Local Notification (Playmaker + AndroidNativePlugin)
## 선행학습 ##
- Unity5 기본 사용법
- PlayMaker 기본 사용법
안녕하세요.
PlayMaker 와 AndroidNativePlugin 이 두 Asset 을 가지고 유니티로 만들어진 앱 및 게임에서 Local
Notification 을 구현해 보겠습니다. 이 두 Asset 을 사용하면 정말 손쉽게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* NGUI 도 사용할건데요. 이 asset 은 UI 를 잡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 없는 내용이라서 위에서 언
급 하지 않았습니다.
[playMaker]
[Android Native Plugin]
Android Native Plugin 에서는 PlayMaker를 이용한 Local Notification 기능 4가지를 지원하는데요.
https://unionassets.com/android-native-plugin/actions-list-98 중간쯤에 Notifications 라는 라벨이 있구
요. 그 하단에 4가지 메소드명을 정의하고 있습니다.
- AN_CancelAllLocalNotifications : 모든 알림을 취소
- AN_CancelLocalNotification : 특정 알림을 취소
- AN_ScheduleLocalNotification : 알림을 등록
- AN_ShowToastNotification : 토스트 알림 기능
그럼 버튼을 이용해 각 기능별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1) AndroidNativePlugin 용 PlayMaker Action 추가
- 설치된 프로젝트 "Assets/Extensions/AndroidNative/Addons/PlayMakerActions" 내 "PlayMakerActions.zip" 파일 압축 해제
- "Assets/PlayMaker" 아래에 복사 붙여넣기
- Unity 에디터 포커싱 하면 자동으로 설정
2) 토스트 알림
- 버튼추가
- 버튼에 FSM 을 추가합니다.
Hierarchy 화면에서 버튼을 선택합니다
playMaker 에디터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오고 "Add FSM"을 선택합니다
그럼 기본 State 가 보여집니다
버튼에는 FSM이 적용되었다는 표시가 보여집니다
- 버튼 Inspector 에 "N Gui Event To Playmaker Fsm Events" 추가 및 설정
버튼 이벤트를 주기 위해 "NGUI / On CLICK" 와 같은선상의 "edit" 을 클릭합니다.
그리고 나서 이벤트 FSM 이벤트에 추가할 이벤트 명을 입력합니다.
- 이제 버튼을 클릭하면 Toast Notification 이 발생하도록 FSM 을 설정
PlayMaker 에디터 오르쪽 Events 영역에 Inspector 에서 설정한 클릭 이벤트 이름과 같은 이름의 이벤트를 추가한다 (그러면 Inspector 영역에 설정했던 이벤트가 사용됨(Used)로 바뀐다)
외쪽 FSM 창 State1 에서 마우스 우클릭 > Add Transition > OnClick(우리가 등록한 이벤트) 를 선택한다
그리고 나서 State 를 하나 더 추가하고 OnClick 이벤트를 State2 에 연결 시킨다. State2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FINISHED 이벤트를 추가 후 State1 에 연결시킨다
Action Browser 를 띄워 "AN_Show Toast Notification" 을 더블클릭 한다
State 에 더블클릭한 액션이 추가되며 Message 창에 원하는 메세지를 입력한다. 필자는 "Toast Test"로 입력했다.
그리고 나서 폰 혹은 애물레이터(에디터 상에선 실행안됨)에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To be continue.... (너무 길어서 나눠서 작성해야 겠어요 @.@)